컨테이너로 운송을 시작했던시기는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당시엔 석탄을 실어 나르기 위해 마차 뒤에 연결하여 나르는 걸로 넓은 의미에서 컨테이너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19세기에 들어서 철도가 놓여지고 유럽각국 사이에 철도가 놓여지고 철도 운송이 가능해 지자 마차운송 뿐만 아니라 철도운송으로 복합운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컨테이너는 철도에까지 사용되어집니다
당시 컨테이너는 목재로 이루어졌으며 상부가 개방된형태의 컨테이너로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컨테이너 모양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19세기 중반들어 철재로 만들어진 컨테이너가 사용되어졌으며 20세기초에는 박스형태의 컨테이너가 등장하게 되어 육상과 철도를 운송하게 됩니다
이렇게 컨테이너가 진화를 하게 되고 이동량이 늘어나다보니 컨테이너 운송에 대한 규칙 및 통일이 필요하게 되었고 1933년 2월 22일 프랑스 파리에서 각 유럽(미국은제외)의 상공회의소 각료들이 모여 International Container Bureau (BIC)를 설립 컨테이너 형태, 운송방법, 적재용량등을 통일하게 됩니다
(1930년대초 유럽에서 사용되던 당시 컨테이너 사진)
그동안 미국도 자체적으로 컨테이너를 발전시켜왔는데 1920년대 중반에 Chicago North Shore and Milwaukee Railway 사가 밀워키에서 시카고 사이를 철도로 통해 운행을 하였고 1929년 씨트레인사가 뉴욕과 쿠바간 해상운송을 시작을 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미군에서는 8.5'x6.25'x6.83'(LxWxH)의 사이즈의 재사용이 가능한 컨테이너를 만들어 물류운송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 컨테이너는 2차세계대전 후 한국전쟁에는 목재가 아닌 스틸로 이루어진 컨테이너로 운송을 하면서 좀더 진화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1950년도인 이때 까지는 컨테이너의 사용은 상업적으로 확산되지는 못하였습니다 당시의 상황을 보자면 부두의 화물운송 작업은 도로와 부두사이에서 집을 나르고 배를 오르내리면서 짐칸 적당한 곳에 짐(박스,자루)를 놓으면서 많은 항만 인부들이 작업을 하고 있었고 화물운송비용이 노동력에의해 이루어지는 구조였기에 비용이 높은편이였습니다
그런 비용을 줄이고자 당시 미국내 트럭운송업으로 부자가 된 맬컴 매클린이 컨테이너를 통한 복합운송을 생각하게 되었고 기술자인 케이스 텐트링걸과 함께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것과 유사한 컨테이너 제작하게 됩니다 제작된 컨테이너는 각각 컨테이너코너에 트위스트락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컨테이너 운송의 고정 및 컨테이너간 적재가 가능하게 되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컨테이너를 제작후 여러 선사들을 통해 컨테이너 선적을 시도하였으나 선사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맬컴 매클린은 직접 해상운송을 계획하게 되었고 워터맨스팀쉽 회사의 Pan-Atlantic Steamship Corporation를 인수를 하게되었고 2차세계대전에 사용되었던 유조선인 T2-Tanker선을 개조하여 컨테이너선으로 만들어 IDEAL X호를 통해 1956년 4월 26일 뉴저지 뉴어크항에서 휴스턴항으로 35피트 컨테이너 58대를 실고 운행을 하게 됩니다 이 시작으로 컨테이너를 통한 복합운송이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1960년대에 매클린은 회사상호를 SEA-LAND사로 변경하고 1966년 5월 6일에는 처음으로 컨테이너전용선인 Fairland 호를 통해 미국에서 서유럽을 운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로서 미주지역에만 국한되어있던 컨테이너는 유럽지역에 사용이 되었지만 당시 여러 선사업체에서도 각기 다른 사이즈의 컨테이너를 운송을 하게 되어 혼란이 야기되자 컨테이너의 규격 및 표준을 정할 필요가 생깁니다
결국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을 통해 1968년 1월에는 컨테이너용어 및 사이즈와 비율을, 1968년 7월에 컨테이너마킹에 대해, 1970년 1월에는 컨테이너코너규격에 대해, 1970년 10월에는 컨테이너 내부사이즈를 정하고, 그 후에도 여러차례 조정을 통해 길고 긴 시행착오 끝에 컨테이너의 표준을 만들고 세계 여러나라로 적용이 됩니다
그러다 폭발적으로 컨테이너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계기는 베트남전쟁을 통해서 였는데 당시 미국에서는 베트남으로 화물을 보내기 위해 미국동부에서만 이루어지던 컨테이너 물동량이 미국 서부로 이동을 하게되었고 이로 인해 태평양 컨테이너 해상운송이 더욱 발달을 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베트남으로 효과적으로 컨테이너화물을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서 베트남내에서 컨테이너 적체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적체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베트남에 있는컨테이너를 일본으로 돌리게 되었고 일본 NYK선사와 합작으로 컨테이너를 운송하게 됩니다 당시 일본은 전자제품등 기술집약적인 산업에서 미국을 앞다툴 정도로 발전되고 있는 상황이였으며 일본제품이 미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또는 전세계로 나아감에 따라 컨테이너가 폭발적으로 사용되는 계기가 됩니다
화물을 컨테이너에 실고 운송을 하게 되면서 컨테이너에 물품을 실고 안전하게 컨테이너 박스 하나로 Door to Door인 복합운송이 가능하게 되어 비용절감 및 시간절약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지금 현재에서는 컨테이너화물이 전체 화물의 물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화물운송은 컨테이너를 빼놓고 생각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